리스차량의 경우 렌터카와는 달리 사고이력이 있는 차량에 대한 감가비를 청구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.
감가비는 통상적으로 최초 차량가격을 기준으로 하여 사고부위당 각각 청구하며 각 리스회사별로 감가율이 서로 상이하니 리스계약 전에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.
아래 표는 모 리스회사의 감가율 표입니다. 가장 많은 리스회사들이 본 표와 동일한 요율을 적용하고 있습니다.
기준 |
감가율 |
|
기준 |
감가율 |
|
기준 |
감가율 |
후드 |
3% |
프론트패널 |
3% |
A필러(좌) |
4% | ||
트렁크 |
3% |
리어패널 |
3% |
A필러(우) |
4% | ||
앞휀더(좌) |
2% |
루프패널 |
6% |
B필러(좌) |
4% | ||
앞휀더(우) |
2% |
트렁크플로어패널 |
3% |
B필러(우) |
4% | ||
쿼터패널(좌) |
3% |
인사이드패널(좌) |
1% |
C필러(좌) |
4% | ||
쿼터패널(우) |
3% |
인사이드패널(우) |
1% |
C필러(우) |
4% | ||
앞문(좌) |
3% |
앞휠하우스(좌) |
5% |
사이드씰(좌) |
3% | ||
앞문(우) |
3% |
앞휠하우스(우) |
5% |
사이드씰(우) |
3% | ||
뒷문(좌) |
3% |
뒷휠하우스(좌) |
5% |
데쉬판넬 |
3% | ||
뒷문(우) |
3% |
뒷휠하우스(우) |
5% |
도장 |
1% |
대부분의 리스회사들이 동일한 항목을 적용하고 있고 감가율만 약간씩 다른 점을 볼 때 리스회사들이 경쟁업체들의 리스계약서를 참고하여 약관을 만들었다는 추정이 가능합니다.
위 감가율의 경우 중고시장에서 실지 적용하는 차량 가격 하락율과는 다소 상이한 면이 있습니다.
- 라디에이터 서포트
- 플로어 패널
- 크로스 멤버
- 사이드 멤버
등의 경우는 감가비를 청구하지 않고 있습니다. 크로스멤버 등의 사고이력은 실지로 중고차 시장에서는 가치하락이 큰 부분 중 하나입니다.
렌터카의 경우 외관 원상복구만 되면 가치하락에 대한 감기비는 청구하지 않는 렌터카회사들이 많습니다.
따라서 리스나 렌터카 계약을 하기 전에 해당 내용에 대해 깊이 고민하는 것이 필요할 것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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